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
서브.png

교육목표

교육목표
교육목표
  • (건강인)튼튼한 몸과 건강한 마음을 지닌 건강한 사람
  • (창의인) 변화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창의적인 사람
  • (도덕인) 바른 가치관과 공동체의식을 지닌 도덕적인 사람
  • (자주인)할 일을 스스로 찾아 해낼줄 아는 성실한 사람

 

교육목표 이미지

 

역점교육활동

역점교육활동
민주적인 학교 문화를 조성하는 학교자치
  • 학급 자치 규정 실천 : 학생의 자유롭고 민주적인 자치활동을 통해 기본적인 민주시민 자질을 함양하고 생활의 작은 실천으로 큰 변화를 경험하게 하여 인성교육으로 발전시키도록 노력함.
  • 대토론회 실시 :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하고 열린 통로로 활용하는 교육공동체 대토론회를 실시하여 민주적인 학교 문화를 조성함.
학생 성장을 돕는 교사의 역량 강화 시스템 구축
  • 전문적학습공동체 활성화 : 소통과 배움을 통해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기여하기 위하여 전문적학습 공동체 운영이 더욱 역동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함.
  • 수업나눔 활성화 : 교사간의 협조와 상호 정보교환을 통하여 교사의 전문적이고 개인적인 발달을 도모하여 배움 중심 수업을 실천하는 기반을 더욱 단단히 하도록 노력함. 자기 장학을 기본으로 수업 혁신, 교실 혁신, 평가문항 혁신 등 교원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수업 나눔을 활성화하여 교사 개인 뿐 아니라 공교육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함. 행복
따뜻한 감성을 키우는 인성교육 실현
  • 행복 : (1학년) 더 나은 삶을 찾기 위한 삶에 대한 고민과 성찰을 통해 바람직한 삶의 목표와 가치를 세우도록 함
  • 평화 : (2학년) 더불어 사는 삶을 위해 평화로운 사회 실현을 위한 자아 성찰 및 사회적 방향을 모색하도록 함.
  • 생태 : (3학년) 지속가능한 인류와 미래 세대에 대한 책임 의식 함양을 위한 생태교육으로 미래사회를 준비하도록 함.
미래를 대비한 행복한 배움의 확장
  • 행복한 수업 인공지능 활용 배움 중심 수업 및 성장중심 평가 내실화를 통해 앎과 삶이 일치하는 교육이 되도록 함.
  • 학생주도성 강화 교육공동체가 함께 준비하고 만들어 가는 학교 공간 혁신사업을 이용한 미래 교육을 대비하기 위해 노력함.
  • 그린스쿨 프로젝트 운영 참여와 실천으로 깨끗한 학교 만들기 활동을 통해 자신이 사용하는 공간은 스스로 청소하여 깨끗한 학교 환경을 조성함.

특색교육활동

특색교육활동
진로역량 함양 프로젝트
  • 학급별 진로프로그램 운영 : 학급별 특색 진로 프로젝트 운영으로 자아 발견 및 미래사회 역량에 대한 집중 탐색의 시간을 가짐.
  • 진로진학상담운영 :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을 조기에 발굴하고 적성에 맞는 진로 지도를 통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며, 학생들의 진로선택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상담을 연중 운영함.
  • 진로진학센터 운영 : 올바른 자아정체감과 목표의식을 찾고 자기주도적 진로 탐색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학생 맞춤형 진로 진학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전문직업인 초청 강연, 지역사회 연계 활동 지원 등 김포고만의 특색있는 진로 교육 활동을 총괄함.
  • 미래캠프 운영 : 독서와 토론활동을 통해 진로 탐색 및 진로 계획을 수립하고 올바른 직업 윤리와 직업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.
과학중점학교 운영
  • SMART 프로그램 운영 : 과학관련 강연, 프로젝트, 실천, 나눔으로 이어지는 Beginner Track Advenced Track-Expert Track - Share Track을 통해 과학 관련 학습 역량 및 미래설계 역량을 강화함.
  •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1인 1연구 지원 : SMART 프로그램, 창의적 체험활동 교과수업과 연계하여 학생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 이공계열로의 진로·진학에 이바지함.
  •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과학축제 사이언스데이 : 지역사회 학생 및 주민을 대상으로 그동한 학습하고 경험한 것을 나누는 재능기부 활동을 통해 학생의 소질을 개발하고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감을 향상시키며 나눔의 기쁨을 얻게 함
독서교육의 활성화
'어디든 도서관'
  • 학교 도서관 활용 수업 활성화 : 수업 시간과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을이용하여 도서관 이용 독서 활동을 실시하여 교육공동체의 책 읽는 문화를 확산함.
  • 교육공동체 독서활동 프로젝트 운영 : 학생의 창의융합인문학 프로젝트 진행과 함께 교육공동체 참여형 도서관 행사를 실시하여 독서 기반 학교 환경을 조성함.
  • 가온 도서관 활동 연계 : 미래 교육 기반 학교 공간 재구조화 사업으로 구성된 예술공감터 가온을 활용하여 독서 전시와 체험을 연중 실시함.
교육과정 유연화
향연 운영
  • 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영 : 1학기 교육과정 운영 17주에서 1주를 자율주제 탐구활동 주간으로 확보하여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 분야에 대한 탐구활동을 지원함
  • 교과교육과정 연계 : 관심 분야의 주제 관련 교과 담당 교사와 연결하여 탐구과정을 지도하고 향연 주간에 발표를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분양에 대한 탐구 결과를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함.
  • 교과 심화융합형,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: 학생들의 적성과 흥미에 따라 자기 주도적으로 역량을 계발할 수 있도록 진로 연계 학생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소통과 협력을 기반으로 한 배움의 즐거움, 몰입, 경험을 통해 의미 있는 삶을 실현하는 연구의 장이 되도록 함.